벨소리 바꾸는법 기종별로 정리

2025년 03월 24일 by ▼♥

    벨소리 바꾸는법 기종별로 정리 목차
반응형

벨소리 바꾸는법, 누가 전화만 오면 옆에 있는 사람 폰인지, 내 폰인지 헷갈려서 허둥댄 적 한두 번쯤 있으시죠? 저도 예전에 지하철에서 모르는 사람이랑 동시에 가방 뒤지다가 민망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말인데요, 벨소리 하나 바꾸는 것만으로도 내 개성도 살고, 중요한 전화도 바로 알아챌 수 있어서 정말 편하답니다. 오늘은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상관없이, 벨소리 바꾸는법을 아주~ 쉽게 알려드릴 게요!

 

 

 

아이폰 벨소리 바꾸는법

아이폰은 예쁘고 깔끔한 게 참 좋긴 한데, 벨소리 바꾸는 게 좀 까다롭다는 말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근데요, 한 번만 해보면 생각보다 별거 아니에요. 아이폰은 기본 벨소리도 많지만, 내가 좋아하는 노래로 설정하고 싶다면 약간의 준비가 필요해요.

 

일단 기본 벨소리를 바꾸는 건 아주 간단해요. 설정 앱에 들어가셔서 '사운드 및 햅틱' 눌러주시고, 거기서 '벨소리' 들어가시면 기본으로 제공하는 벨소리 목록이 쫙 뜨거든요. 마음에 드는 걸로 골라서 톡 눌러주면 바로 적용돼요. 간단하죠?

 

 

근데 문제는 내가 좋아하는 노래, 예를 들면 트로트 한 소절이라든지, 아이 손자 목소리라든지, 요런 걸로 바꾸고 싶을 땐 살짝 번거롭긴 해요. 그래도 저처럼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누구든 할 수 있어요.

 

 

1. 먼저 컴퓨터에 아이튠즈 설치해주시고요. 그다음에 내가 원하는 노래 파일을 준비해요. 근데 중요한 건 벨소리는 30초 이내로 잘라야 한다는 거예요. 너무 길면 등록이 안 돼요. 그리고 파일 포맷을 AAC로 변환한 다음, 확장자를 m4r로 바꿔주셔야 해요.

 

 

2. 그걸 다시 아이튠즈에서 아이폰으로 연결해서, '벨소리' 항목에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아이폰에 등록이 돼요. 아이폰에서도 설정 들어가서 벨소리 항목에 보면 아까 넣은 노래가 딱 떠요.

 

거기서 선택만 해주시면 끝! 어렵다고 생각하면 복잡한데, 순서대로만 하면 생각보다 금방이에요. 이게 바로 진짜 벨소리 바꾸는법의 핵심이에요.

 

 

 

 

안드로이드 벨소리 바꾸는법

안드로이드는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높아서, 벨소리 바꾸는법이 훨씬 쉬워요. 기본적으로는 설정에 들어가서 '소리' 혹은 '소리 및 진동' 항목을 선택하신 다음에, 거기서 '벨소리'로 들어가면 기본 벨소리들이 나오고요. 파일 추가 버튼이 있으면 그걸로 내가 저장한 노래나 효과음을 추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찐이야~' 이 노래로 벨소리를 하고 싶다! 그러면 그 노래 파일을 미리 휴대폰에 저장해두시고, 벨소리 설정 화면에서 추가 버튼 누르면 파일 선택할 수 있게 돼요. 저장만 잘 해놓으시면 바로 등록되고요. 길이 제한도 덜한 편이라서 꽤 길게 설정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요즘엔 별도 앱도 잘 나와 있어요. 'Zedge'나 '벨소리 메이커' 같은 무료 앱들도 있어서 원하는 소리 골라서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요거 사용하시는 분들 은근 많더라고요. 저도 가끔 기분전환할 때 바꿔요.

 

 

 

특정 사람만 다른 벨소리로 설정

이 기능 아시는 분 의외로 적으시더라고요. 예를 들어 남편 전화는 딱 들으면 알 수 있게, 혹은 아이나 직장 상사 전화는 다른 벨소리로 해두면 참 좋잖아요? 요건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든 다 가능해요.

아이폰은 연락처에 들어가서, 해당 인물 선택 후 '벨소리' 항목을 따로 설정하면 그 사람만 벨소리가 다르게 나와요. 안드로이드는 연락처 앱에 들어가셔서,

세부 정보 보시면 '벨소리 설정'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어요. 없는 경우엔 '연락처 앱 > 설정' 쪽에서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보이기도 해요. 요건 기종 따라 좀 다르긴 한데 한 번만 해두면 너무 편하답니다.

벨소리 음량·진동 세팅까지 꼼꼼하게 벨소리 바꾸는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소리 크기랑 진동 세팅이에요. 벨소리만 바꿔놓고 볼륨이 너무 작으면 소용이 없잖아요.

아이폰은 '사운드 및 햅틱'에서 벨소리 볼륨 조절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는 '소리 > 벨소리 볼륨'에서 설정 가능해요. 진동도 같이 설정해두시면 조용한 공간에서도 알림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요.

또 아이폰은 '주의 인식 기능'이라고 해서, 내가 화면을 보고 있으면 벨소리 크기가 자동으로 줄어드는 기능이 있어요. 요거 원치 않으시면 설정에서 꺼두시는 게 좋아요.

 

이렇게 하면 쉬워요

요즘은 스마트폰 앱이나 PC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벨소리를 만드는 분들도 많아요. '벨소리 메이커'나 'Ringtone Maker' 같은 앱은 내가 원하는 음악을 잘라서 벨소리로 만들어주는 앱이에요. 심지어 특정 부분만 반복되게 설정할 수도 있고요. 가족 목소리를 녹음해서 벨소리로 쓰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이건 진짜 개성 넘치죠.

 

 

벨소리 파일 저장 위치도 체크!

혹시 안드로이드폰 쓰시면서 '파일 넣었는데 왜 안 뜨지?' 하신 적 있으시죠? 이건 폴더 위치 문제일 확률이 커요. 음악 파일은 보통 'Music' 폴더에 들어가는데, 벨소리는 'Ringtones' 폴더에 넣어야 목록에 떠요. 요거 한 글자만 틀려도 설정 안 되는 경우 많으니 꼭 확인하세요.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사이트, 흑화, 특징)

핸드폰 화면 캡처 방법 (아주 쉽게)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초보도 쉽게)

마무리하며

어때요 이웃님들~ 오늘은 벨소리 바꾸는법에 대해서 한참 떠들었네요. 사실 한두 번만 해보면 별거 아닌데, 처음엔 괜히 어렵게 느껴지잖아요. 그래서 오늘 이 글 보시고 천천히 따라 해보시면 꼭 성공하실 거예요. 중요한 건 벨소리 바꾸는법을 알면, 그냥 예쁜 소리 쓰는 걸 넘어서 내 전화인지 남의 전화인지 확실히 구분할 수 있고요. 나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다는 거예요. 기분 따라 계절 따라 바꾸는 것도 꽤 괜찮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고맙고요, 다음엔 배경화면 바꾸는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우리 같이 천천히, 똑똑하게 폰 꾸며봐요!

 

반응형